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
안녕하세요. 최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개통됐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목에서 보신 것처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연말정산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는 정책으로 보이네요. 그럼 지금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를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
연말정산 소득과 세액공제에 필요한 증명 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 개통되었다고 합니다. 사용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라고 하는데요. 다만 영수증 발급기관이 추가로 제출을 하거나 수정한 자료가 있는 경우에 있어서는 최종 확정 자료를 20일부터 제공된다고 하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확실하게 알아두셔야 할 점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제공 자료들 중에서도 일부 자료 같은 경우에는 제출기관이 자율적으로 제출하는 자료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확실하게 알아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시 항목들로 (시력 보정용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구입비용이나 학점인정 교육비 납입금액 등)이 있다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
그럼 이런 식으로 조회가 되지 않는 자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조회되지 않는 소득이나 세액공제 항목에 대한 자료들은 근로자가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은 후 회사 측에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의료비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에 있어서는 15일부터 17일까지 홈택스 및 손택스에 있는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에서 신고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
마지막으로 부양가족의 간소화를 받은 근로자는 올해도 부양가족의 별도 동의가 없어도 간소화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새로 부양가족 등록을 원하는 경우에는 해당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하니 참고해두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
마지막으로 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나오게 된 걸까요? 바로 연말정산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근로자가 동의할 시 국세청이 부양가족을 포함해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가 처음으로 도입됐다고 합니다. 여기서도 알아둬야 할 점은 일괄 제공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근로자와 회사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아쉬운 점도 몇 보이는데요. 시행이 되는 첫해인 만큼 내년부터 활용하겠다는 회사도 많아서 연말정산 대상자 2천만 명 가운데 일부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고 하네요. 오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 관련 내용은 여기까지였는데요. 그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필수 정보 관련 내용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내용 끝!